PC통신시절DATA

컴퓨터 팁 151~200 (윈도우 95,98)

kcyland 2018. 10. 23.
반응형

151.키의 입력 속도를 빠르게(98)
 워드 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할 때 키의 입력 속도가 느리면 무척 불편하다. 이것을 빠르게 하려면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keyboardspeed의 값을 31로 바꾼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 항목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스트링 편집'창이 열리면 '값의 데이터' 칸에 31을 집어넣는다. 

152.메뉴를 재빨리 열기(98)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간다음, 메뉴에서 편집→등록→'문자열 값'을 차례로 누른다. 오른쪽 칸에 'new value #1' 항목이 새로 생기면 이름을 menushowdelay로 바꾼다. 마우스 커서를 거기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창이 열리면 '값의 데이터' 칸에 0을 집어넣는다. 이렇게 하면 메뉴가 재빨리 열린다. 

153.아이콘을 16비트 색으로 꾸미기(98)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sheel icon BPP' 항목을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 '수정'을 고른 다음 '값의 데이터'에 16이라고 친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이 16비트 색으로 꾸며진다. 같은 방법으로 'shell icon size'의 값을 줄이면 아이콘의 크기가 작아진다. 

154.글자 크기를 자유자재로(98)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Config\0001\Display\Settings로 가면 화면 오른쪽에 DPILogicalX와 DPILogicalY라는 아이콘을 보게 된다. 이것들의 값을 조정하면 글자의 크기가 바뀐다. 둘 다 같은 값을 써야 한다. 80~96이 적당하다. 

155.'예약된 작업' 아이콘 없애기(98)
 '내 컴퓨터'에 있는 아이콘 가운데 '전화접속 네트워킹'과 '예약된 작업'은 잘 쓰지 않는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그것들을 지울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orer\MyComputer\NameSpace로 가서 name space아래에 있는 두 항목을 없애면 된다. 다시 살려낼 수 없으므로 여러 번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156.탐색기의 도구 모음 아이콘 줄이기(98)
 탐색기의 도구 모음에 자리잡은 아이콘들의 크기를 줄이려면 레지스트리를 손봐야 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orer\SmallIcons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smallicons의 값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거기서 '값의 데이터' 칸에 yes라고 친다. 

157.탐색기의 능력 향상시키기(98)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Update에 있는 updatemode의 값을 01에서 00으로 바꾸어보자. 탐색기에서 파일의 이름을 고치거나 '새로 고침'을 눌렀을 때의 동작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158.CPU에 대한 자세한 정보 보기(98)
 제어판에 있는 '시스템'을 누르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열린다. '일반' 탭을 누르면 시스템에 꽂힌 CPU의 제원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면 HKEY_LOCAL_MACHINE\Hardware\Description\System\CentralProcessor\0으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vandorIdentifier의 값을 바꾸어야 한다. 이 항목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값의 데이터'에 있는 genuineintel를 'genuine intel'로 바꾸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159.'시스템 등록 정보' 창 편집하기(98)
 '시스템 등록정보' 창에는 이용자와 회사 이름, 운영체제와 CPU,ID번호 등이 적혀 있다. 이 정보들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바뀐다. 이 정보들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바뀐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에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productid, productkey, productname, version, versionnumber등을 편집하면 된다. 

160.'디스크 공간 부족' 메시지 없애기(98)
 윈도우즈 98을 쓰다보면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모자란다'는 메시지를 종종 본다. 여유 공간이 넉넉해야 제대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98의 특성상, 그것이 부족하면 하던 일을 딱 멈춘다. 그러면 작업한 내용이 날아갈 수 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지 살피는 능력을 없애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Plus!\System Agent\SAGE\Low space notification에 가서 settings값을 00으로 고치면 된다. 

161.비정상 종료시 디스크 검사를 건너뛰려면(98)
 윈도우 98을 비정상적으로 종료하면 재부팅 도중 디스크를 검사한다. 대부분 비정상 종료는 프로그램 문제인 경우가 많고 디스크 검사는 정기적으로 수행하게 되므로 이와 같은 반복적인 디스크 검사가 그다지 필요치 않다. 비정상 종료에도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고 시스템이 부팅되도록 해보자. 시작>실행 을 한 뒤, msconfig 라고 넣고 실행시킨다. 고급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종료해도 시스템 검사를 안함'을 선택한다.

162.시스템 관련 파일을 백업/복구하려면
 몇몇 시스템 관련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autoexec.bat과 config.sys, system.ini, win.ini등의 시스템 초기화 파일을 수정한다. 만약 이렇게 수정된 시스템 초기화 파일이 문제가 생긴 경우를 대비해 기본적인 시스템 파일은 백업받아 두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백업된 자료를 복원해 정상적인 시스템 초기화 파일을 만들 수 있다.
 msconfig.exe를 실행시킨 후, '백업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시스템 초기화 파일을 백업한다. 백업 파일은 *.PSS로 '백업 복원'을 클릭하면 만들어둔 백업 파일로 시스템 초기화 파일을 복원한다.

163.레지스트리 재정렬하려면(98)
 윈도우 95와 98은 설치된 프로그램의 정보를 레지스트리로 관리한다. 때문에 설치돼 있는 프로그램이 많을수록 레지스트리 파일은 커지고 불필요한 정보를 메모리로 불러오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때로는 프로그램과의 연결이 정확하지 않아 에러를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복잡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 푀적화시킴으로써 윈도우98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먼저 윈도우즈를 도스 모드로 부팅하고 윈도우98 폴더의 하위 command 폴더 안에서 scanreg.exe 파일을 실행한다. ( scanreg.exe /fix )
 레지스트리를 검사하는 이 유틸리티는 반드시 도스 모드에서 실행해야 하며 실행된 scanreg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와 연결된 프로그램 등을 검사하고 에러가 있거나 에러를 발생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는 확인 과정을 거쳐 그 내용을 수정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레지스트리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므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164.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즐겨찾기에 추가(98)
 익스플로러와 탐색기의 역할이 비슷하니 아예 즐겨찾기에 폴더를 추가하면 어떨까? 물론 탐색기의 왼쪽 화면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메뉴를 통하면 나중에 다시 위치를 이동시키거나 업데이트에 관한 창이 나오는 등 좀 불편하다. 아직 마우스 버튼을 놓지 말고 1초 정도 기다리면 즐겨찾기 메뉴가 열린다. 이때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고 버튼을 놓으면 곧바로 즐겨찾기에 추가된다.

165.시작 메뉴 없애기(98)
 ①문서 메뉴 없애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c:\windows\regedit.exe)를 실행시킨 후, HKEY_CO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로 이동한다.
 메뉴에서 '편집→등록→이진 값'을 선택한다음 'New Value #1'에 'NoRecentDocsMenu'라고 입력한다. 생성된 'NoRecentDocsMenu'를 더블클릭하고 '값의 데이터'란에 '01 00 00 00'을 입력한 후 시스템을 새로 시작하면 문서 메뉴가 없어진다.

 ②찾기 메뉴 없애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c:\windows\regedit.exe)를 실행시킨 후, HKEY_CO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로 이동한다.
 메뉴에서 '편집→등록→이진 값'을 선택한다음 'New Value #1'에 'NoFind'라고 입력한다. 생성된 'NoFind'를 더블클릭하고 '값의 데이터'란에 '01 00 00 00'을 입력한 후 시스템을 새로 시작하면 찾기 메뉴가 없어진다.

 ③실행 메뉴 없애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c:\windows\regedit.exe)를 실행시킨 후, HKEY_CO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로 이동한다.
 메뉴에서 '편집→등록→이진 값'을 선택한다음 'New Value #1'에 'NoRun'라고 입력한다. 생성된 'NoRun'를 더블클릭하고 '값의 데이터'란에 '01 00 00 00'을 입력한 후 시스템을 새로 시작하면 실행 메뉴가 없어진다.

 ④설정→제어판과 프린터 없애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c:\windows\regedit.exe)를 실행시킨 후, HKEY_CO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로 이동한다.
 메뉴에서 '편집→등록→이진 값'을 선택한다음 'New Value #1'에 'NoSetFolders'라고 입력한다. 생성된 'NoSetFolders'를 더블클릭하고 '값의 데이터'란에 '01 00 00 00'을 입력한 후 시스템을 새로 시작하면 제어판과 프린터가 없어진다.

166.연도를 서기→단기로 변경하는 법(95,98)
 우리나라가 건국된 지는 몇 년이나 될까? 절대로 올해가 건국 50주년이라고 하지말라! 우리 나라는 기록에 남은 것만 해도 기원전 2333년에 건국됐다. 따라서 올해는 건국... 잘 계산이 안된다면 아예 윈도우즈의 연도를 단기로 바꾸고 자긍심을 높이도록 하자.
 제어판에서 '국가별 설정'을 열고 '날짜'탭을 선택한다. 여기서 달력 종류를 '단기'로 바꾸면 서기가 아닌 단기로 연도가 표시된다.

167.숫자 네자리수마다 콤마 찍으로면(95,98)
 숫자 세자리마다 콤마를 찍으면 읽기가 힘들다. 가령 '10,000,000,000'은 얼마나 되는 숫자일까? 어차피 뒤에서부터 '일십백천만..."하고 셀 것이라면 굳이 콤마를 찍을 이유는 없다.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야, 'Thousand, Million, Billion...'하고 세자리마다 구분되는 숫자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동양권에서는 '만, 억, 조, ...'의 네자리수 단위로 수를 세기 때문에 세 자리 콤마는 오히려 불편하다. 앞의 '10,000,000,000'을 네자리마다 콤마를 찍어 표현하면 '100,0000,0000'로 표시되므로 100억이라고 금세 알 수 있다. 윈도우에서도 이렇게 네자리수마다 콤마를 찍으면 훨씬 보기 좋을텐데...
 제어판에서 '국가별 설정'을 선택하고 '숫자' 탭에서 자릿수 구분 단위를 '3'에서 '4'로 바꾸면 간단히 자릿수 구분을 바꿀 수 있다.

168.시간 구분기호 바꾸려면(95,98)
 시간에는 '오전'과 '오후'밖에 없을까? '점심전'과 '점심후'는 왜 없을까? 낮 시간에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오전과 오후의 의미를 점심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그렇다면 아예 오전은 '배고파~'로, 오후는 '아~졸려'로 바꿔보자. 별다른 기능은 아니지만, 시간을 볼 때마다 빙그레 웃음지을 수 있을 것이다.
 제어판에서 '국가별 설정'을 선택하고 '시간' 탭을 연다. 기호들을 표시하는 란에 ▼표시가 있어서 이미 설정돼 있는 것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오해하기 쉬운데, 여기에 '오전' '오후'라는 획일적인 단어를 다른 말로 바꿀 수 있다. 시간 구분 기호도 바꿀 수 있음은 물론이다.

169.채널바 없애려면(98)
 처음 윈도우 98을 설치한 다음에는 바탕화면에 채널바가 나타난다. 그러나 인터넷에 항상 연결돼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채널바는 무용지물이다. 없애버리자. 채널바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서 1초 정도 기다리면 주변에 회색 테두리가 나타난다. 다른 액티브 데스크톱 아이템들도 마찬가지로 쉽게 없앨 수 있다.

170.사운드 카드가 고장난 경우 효과음을 보려면(95,98)
 윈도우 98은 윈도우 종료나 시작 중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윈도우를 최소화시킬 때에 각종 효과음을 낼 수 있다. 그러나 사운드카드가 없거나 고장난 경우라면 효과음을 들을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음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데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이나 문자를 깜박거리게 한면 된다. 제어판의 내게 필요한 옵션에서 사운드 탭의 사운드 탐지 기능을 이용하거나 보조 프로그램 중 내게 필요한 옵션 마법사를 사용해 사운드 부분의 설정을 해준다.

171.시스템 종료 버튼 만들려면(98)
 시스템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고 다시 종료옵션을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확실하게 단번에 끝내주는 기능은 없을까? 약간의 손질만으로 한 방에 윈도우를 종료시킬 수 있다. 별도의 셸을 만들 필요도 없이 바로가기만 하면 된다.
 ①아무 폴더에 바로가기를 하나 만든다.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바로가기'를 선택한다.
 ②'명령줄'에 'C:\WINDOWS\RUNDLL.EXE user.exe,exitwindows'라고 입력한다.
 ③이름은 끝내기라든가, 원샷이라든가 원하는 대로 입력한다.
 ④등록정보에서 바로가는 키를 지정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172.시스템 재부팅 버튼 만들기(98)
 시스템 재부팅 역시 앞의 방법과 동일하다. 다만 명령줄에서 'C:\WINDOWS\RUNDLL.EXE user.exe,exitwindows'라고 입력하면 된다. 명령을 입력할 때는 띄어쓰기에 주의한다.

173.윈도우의 설정 저장법(95,98)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종료한 다음 다시 실행할 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종료 당시의 윈도우(창)의 크기와 위치가 그대로 적용되지만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도 많다. 이런 경우 매번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Ctrl키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 크기와 위치가 저장돼 다음 실행할 때 그대로 열린다.

174.한번 클릭으로 윈도우98 사용하려면(98)
 윈도우 98은 익스플로러와 거의 완벽하게 통합돼 있다. 이것은 윈도우98만 다룰 줄 알면 인터넷도 간단히 다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바꿔 말하면 인터넷처럼 윈도우 98도 바꿀 수 있다는 말이다. 인터넷에서는 연결된 글자나 아이콘에 파란색으로 밑줄이 쳐진 글자가 나타나고, 이것을 클릭하면(더블클릭이 아니다) 연결된 사이트가 나타난다. 윈도우 98에서는 익스플로러와 폴더가 하나로 통합돼 있으므로 한 폴더 안에 다른 폴더의 내용이 나오는 것과 비슷한 경우다.
 윈도우 98의 모든 아이콘을 인터넷에서 처럼 한 번 클릭으로 바꿔보자.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폴더 옵션'을 선택하고 '웹 형식'을 선택한다. 보다 자세한 옵션을 원할때는 '사용자 정의'를 선택한 다음 '설정' 버튼을 눌러 옵션을 설정한다. 여기서 '아이콘을 가리킬 때 아이콘 이름에 밑줄 표시'를 선택하면 마우스가 위치한 아이콘만 밑줄이 나타난다.

175.CD-ROM 드라이브를 Z드라이브로 바꾸려면(95,98)
 이동형 저장장치를 자주 사용한다거나, 하드디스크를 랙에 담아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가끔 CD-ROM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네임이 자주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외장형 ZIP 드라이브를 연결했을 때는 ZIP 드라이브가 D:로, CD-ROM드라이브가 E:로 설정되지만, ZIP드라이브의 연결이 끊어졌을 때는 CD-ROM드라이브는 항상 마지막 드라이브 네임을 가지게 된다. 즉, CD-ROM 드라이브는 항상 마지막 드라이브 네임을 가지게 된다. 대개의 경우는 별 문제가 없지만, 간혹 윈도우 98의 설치 CD-ROM을 요구할 때는 그때마다 CD-ROM 드라이브 네임을 새로 지정ㅇ해야 하므로 다소 불편해진다. 이럴 때는 아예 CD-ROM 드라이브를 Z: 드라이브로 만들면 이런 사소한 불편을 없앨 수 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항목을 열어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가장 아래의 CD-ROM 드라이브 아래서 장착된 모델명을 더블클릭하면 등록정보가 열리는데, 여기서 '설정' 탭을 선택하고 시작 드라이브 문자를 Z:로 바꾸면 된다. 바꾼 후에  시스템 재시작을 하면 CD-ROM 드라이브가 Z: 드라이브로 고정된다.

176.메모리와 충돌되는 하드웨어 검색법(95,98)
 인터럽트와 마찬가지로 메모리 설정이나 입출력 포트에서 하드웨어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 메모리나 입출력 포트의 충돌이 일어난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시스템을 선택하고 장치관리자에서 느낌표가 생기는 하드웨어에 대한 설정을 다시 해줘야 한다. 메모리에 대한 정보만을 모아보기 위해서는 '컴퓨터'라고 된 부분을 더블클릭한 다음 입출력이나 메모리 부분을 선택해 문제가 생긴 하드웨어 어떠한 부분에서 충돌을 일으키는지 검색한다. 그 다음 하드웨어의 점퍼와 같이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을 바꿔 충돌하는 부분을 없애줘야 한다.

177.화면 해상도를 한번에 바꾸려면(98)
 화면 해상도를 한번에 바꾸려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에서 설정 부분의 '고급' 버튼을 누른 다음 등록 정보에서 '일반' 탭을 선택하고 '작업 표시줄에 설정 아이콘 표시' 난을 선택한다. 화면 오른쪽 아랫 부분 트레이에 해상도를 바꿀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나므로 이를 이용해 해상도를 바꾼다.

178.마우스가 너무 천천히 움직일 경우 해결법(95,98)
 마우스가 너무 천천히 움직여서 답답한 경우는 제어판의 마우스를 서택한 다음 포인터 속도난에서 마우스의 속도를 선택한다.

179.윈도우 업데이트 사용하려면(98)
 윈도우 업데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드라이버 파일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하는 업데이트 사이트로 이동한다. 여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관한 것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왼쪽 화면의 장치 업데이트를 누르면 업데이트 마법사가 실행된다. 업데이트 마법사는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웨어 드라이버의 버전을 확인한 후 업데이트할 것이 있으면 자동으로 보여준다. 사용자는 여기서 선택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고르면 된다.

180.디스크 조각모음시 디스크 검사 안하려면(95,98)
 디스크 조각모음시 실행하면 항상 디스크 검사를 먼저 시작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한다. 이것은 좋은 기능이지만 혹시라도 디스크 검사를 한 후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했다면 불필욯나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럴때는 디스크 조각모음의 설정에서 드라이브 오류검사를 체크하지 말고 '이번에만, 다음 실행시에는 기본값 사용' 을 선택하면 현재 실행할 디스크 조각모음에서는 디스크 검사를 하지 않는다. 다음부터는 다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게 된다.

181.URL자동 입력 기능을 사용하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주소를 입력할 때 주소를 완벽히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주소 창에 intel이라고 입력해도 www.intel.com으로 이동한다. 기본적으로 com, gov, edu를 가지는 사이트는 자동으로 입력된다. 야후(www.yahoo.com)는 yahoo만, 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는 microsoft만 입력해도 된다.

182.자동입력 기능에 도메인 등록시키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가지고 있는 자동입력 도메인은 com, gov, edu가 있다. 여기에 레지스트리를 추가해 co.kr로 끝나는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
 실행 창에 regedit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UrlTemplate 폴더를 연다. 여기에는 6개의 항목이 있는데 co.kr을 추가시킬 것이다. 편집→등록→문자열 값을 고르고 "값의 이름"은 번호를 쓰고 다음 내용들을 차례차례 추가한다.
   이름: 7  데이터: "www.%s.co.kr"
   이름: 8  데이터: "%s.co.kr"

183.즐겨찾기 추가를 보다 빠르게 하려면(ie)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자주 가는 곳이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등록하는 즐겨 찾기 기능이 있다. 즐겨 찾기 메뉴를 이용해서 즐겨 가는 곳을 등록한다. 즐겨 찾기를 등록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더 있는데 현재 웹사이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즐겨찾기 추가메뉴가 나타난다. 이것을 선택하면 메뉴의 즐겨찾기를 누른 것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즐겨 찾기 추가를 할 때는 위치지정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위치에 현재의 웹사이트를 지정하면 된다. 새로운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폴더 버튼을 누르면 목록을 만든 후 등록한다.

184.간단히 검색하려면(ie)
 인터넷 웹브라우저의 특징은 앞으로 뒤로 버튼이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뒤로 버튼을 이용해 순서대로 돌아다닐 수 있지만 화살표 옆에 있는 역삼각형을 누르면 이제까지 돌아다닌 곳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주소 창의 역삼각형은 URL 주소를 직접 입력한 곳의 정보만 가지고 있으므로 직접 URL을 입력한 곳을 찾기 위해 이것을 이용해도 된다.

185.검색창을 이용해 검색하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검색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 개의 검색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를 왼쪽 화면에 보여준다. 한글 검색 사이트와 영어 검색 사이트가 있다.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하고 검색어를 넣으면 해당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이제는 더이상 검색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추가시키거나 주소를 외울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186.주소창을 이용해 간단히 검색하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네이버의 검색 엔진을 통해 간단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주소 창에 물음표(?)를 입력하고 한칸 띄운 후 검색어를 넣으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 결과는 네이버를 통해 알려준다.

187.시작 홈페이지를 바꾸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작 페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홈페이지로 돼있다. 이것을 자주 가는 사이트나 자신의 홈페이지로 바꿀 수 있다.
 보기 메뉴→인터넷 옵션→일반 탭→주소 에 원하는 URL을 지정한다.

188.기본 검색 사이트 바꾸려면(ie)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한글과 영어 검색 사이트를 정리해 제공한다. '이동→웹검색' 이나 '보기→검색'을 누르면 검색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이것을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사이트로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 검색 사이트인 심마니는 제공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검색 사이트가 아닌 심마니로 바로 이동하려면 먼저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야 한다.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으로 이동한다. Serchpage의 키 값을 http://simmany.chollian.net/ 로 변경시켜 준다. 이렇게 하면 익스플로러 메뉴에서 '이동→웹 검색'을 선택하면 심마니 사이트가 나타난다.

189.IE에서 화면 최대로 넓게 사용하려면(ie)
 이것은 14인치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방법이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화면이 좀 넓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화면 해상도를 늘리는 방법이 있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모니터의 전체를 브라우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느 방법이 있다. 아이콘 바의 전체화면 아이콘을 선택하면 작업표시줄은 물론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메뉴도 안 보이도록 하면서 화면을 극대화시킨다. 전체화면 아이콘을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복귀한다.
 전체화면에서 검색, 즐겨 찾기 등 왼쪽에 창이 보이는 아이콘을 누르면 핀 모양의 아이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핀이 안 꽂혀 있는 상태에서는 웹페이지와 현재 창이 겹쳐 보이지만 핀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핀이 꽂혀 있는 상태가 되며 화면이 겹치지 않는다.

190.전체 화면에서 주소란 넣으려면(ie)
 앞의 방법으로 화면을 전체로 키우면 중요한 한 가지가 없어진다. 바로 주소를 입력하는 난이다. 앞의 상태로는 연결되지 않은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전체화면과 창을 반복해야 한다. 이럴 때는 전체화면의 도구 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주소 표시줄'을 선택한다. 이렇게만 하면 도구 옆에 자그마한 주소란을 만들 수 있다.

191.날짜 조정에 숨어 있는 이스터에그(98)
 윈도우 98에도 변함없이 제작자들의 장난이 숨어 있다. 바로 이스터 에그인데, 다른 이스터에그와 달리 아주 작은 점을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이 화면을 보는 사람은 거의 행운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사실 조금 빗나가도 된다.) 그러나 도전해 보자. 멤피스와 시애틀의 위치를 잘 찍으면 멋진 이스터에그를 볼 수 있다.
 먼저 '제어판'에서 '날짜/시간'을 선택한 다음, '표준시간'을 선택한다. 그러면 시간대를 조절하기 위한 세계지도가 나타나는데, 먼저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집트를 찍어 멤피스로 끌어놓은 다음, Ctrl키를 누른 상태로 멤피스를 찍어 시애틀로 옮겨놓으면 이스터에그가 나타난다. 미리 말해두지만 성공 확률은 매우 적으므로 열심히 연습해볼 것!

192.Non-PnP 랜카드 지정하려면(98)
 윈도우 95에서도 그랬지만 윈도우 98도 Non-PnP 랜카드는 제대로 설치되는 경우보다 안된는 경우가 더 많다. 랜 카드가 고장일까 싶어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보면 잘 된다. 이 정도까지 가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가 나쁘다느니, 윈도우 98의 버그라는 등 마구 욕을 해댄다. 그러나 Non-PnP 하드웨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단 비디오 카드를 제외하고 모든 카드를 컴퓨터에서 뺀다. 그 다음 랜 카드를 꽂고 제어판의 새 하드웨어를 추가한다. 그러면 90퍼센트 이상 윈도우 98이 잡지 못한 랜카드를 설치할 수 있다.

193.EMS나 XMS를 사용하는 도스용 게임을 하기 위해 도스 모드로 부팅하려면(98)
 윈도우 98에서는 게임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배려를 해놓았다. 빠른 속도로 그래픽을 사용하기 위한 AGP 지원이라든지 다이렉트X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어 웬만한 윈도우용 게임은 별다른 설정없이 동작할 수 있다. 게다가 도스용 게임 사용자를 위해 게임 전용 부팅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도스용 게임이 XMS나 EMS를 사용한다면 C:\WINDOWS 디렉토리에 '게임용 MS-DOS모드(EMS 및 XMS 지원).pif'를 실행하면 되고 일반 메모리만을 사용한다면 '임용MS-DOS 모드.pif'를 실행하면 자도으로 시스템이 재시작하면서 도스 모드로 부팅된다. 도스 모드에서는 원하는 게임을 실행한 다음에 게임을 마치고 도스 프롬프트 상에서 'EXIT'라고 입력하면 다시 윈도우 98로 부팅한다.

194.바탕화면 아이콘 모두 없애려면(98)
 바탕화면을 시원하게 써보자. 아주 간단한 기능이지만 의외로 신선한 느낌을 준다.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의 '효과' 탭에서 '바탕화면이 웹 페이지 형식일 때 아이콘 숨김'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모두 감춰진다. 물론 '웹' 탭에서 '액티브 데스크톱을 웹 페이지 형식으로 보기'에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

195.동영상 미리 보려면(98)
 탐색기나 폴더를 웹페이지 형식으로 보도록 해두면 그림 파일은 미리 보기가 된다. 그러나 동영상은 웹페이지 형식에서 미리 볼 수 없다. 동영상을 미리 보려면 약간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미디어 플레이어가 지원하는 동영상 형식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해 보자. 가장 오른쪽에 '미리 듣기' 탭이 나타난다. 이 탭에서 실행 버튼을 누르면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시키지 않고도 동영상을 볼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음악 파일도 들을 수 있다. 역시 윈도우의 미디어 플레이어가 지원하는 형식이어야 한다.

196.탐색기에서 바로 인터넷 사용하려면(98)
 인터넷은 반드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어느 폴더건 탐색기에서건 인터넷 주소만 입력하면 곧바로 인터넷 사이트로 연결된다. 물론 전화 접속이나 랜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탐색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탐색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편리한 점이 많다.
 일단 인터넷에서 멋진 그림을 찾았다고 해보자. 보통의 경우 그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저장하는데, 탐색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곧바로 왼쪽의 폴더로 드래그&드롭하면 된다. 폴더의 위치까지 단번에 지정되므로 편리하다.
 또한 왼쪽의 모든 폴더 창이 걸리적거린다면 작은 X 버튼을 눌러 두었다가 메뉴에서 '보기→탐색 창→모든 폴더'를 선택하면 다시 나타난다.

197.검색 창을 내 마음대로(ie)
 익스플로러에서 '검색'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검색창의 내용은 내 컴퓨터에 저장돼 있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http://home.microsoft.com/search/search.asp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 내용을 바꾸기 위해서는 위치를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로 바꿔줘야 한다. 또는 굳이 검색엔진이 아니라 PC라인(^^;) 홈페이지가 나타나도록 할 수도 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c:\windows\regedit.exe)를 열고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에 있는 Search Bar를 더블클릭해서 연 다음, 'http://home.microsoft.com/search/search.asp'를 'http://www.pcline.co.kr'로 바꾸면 이후부터 검색 버튼을 눌렀을 때 PC라인의 홈페이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이 경우는 왼쪽 창에서 클릭했을 때 오른쪽 창에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만약 자신만의 메타 검색엔진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198.잘못된 드라이버 찾아내려면(98)
 윈도우 98에서는 시스템 드라이버 중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찾아내는 ASD 에이전트가 있다. 이것은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아내 사용자가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를 묻는다. 윈도우 98이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잘못된 드라이버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하다가 문제가 발생했거나 하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문제가 된는 드라이버를 찾아내 준다. 실행은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시스템 정보의 도구 탭→드라이버 자동생략 에이전트를 선택하거나 실행 창에서 ASD 를 입력하면 된다.

199.전화접속 연결시 정보확인 안하고 넘어가려면(95,98)
 전화접속 네트워킹을 이용해 인터넷 등에 접속하려면 반드시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ID와 암호는 '암호 저장' 옵션을 이용해 저장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정보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 편리하다.
 내 컴퓨터의 '전화접속 네트워킹'을 더블클릭한다. '연결'과 '설정'을 차례로 선택한 다음 '전화 걸기전 정보 확인'을 끈다.

200.'내 컴퓨터'를 '탐색기'로 쓰려면(95,98)
 윈도우 98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윈도우 탐색기와 내 컴퓨터이다. 이 두 프로그램은 똑같이 파일 관리와 시스템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 방법과 형태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윈도우즈 탐색기가 뛰어나지만 아이콘으로 바탕화면에 등록된 내 컴퓨터 만큼 실행시키는 것이 편리하지는 않다. 때문에 주로 단축키나 내 컴퓨터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탐색 명령으로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데, 내 컴퓨터를 더블클릭해도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다.
 시작→설정→폴더 옵션을 차례로 선택해 파일 형식 탭을 클릭한다. '등록된 파일 형식' 목록에서 '폴더' 항목을 찾아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 '명령'을 '탐색' 또는 'EXPLORER'를 선택한 다음 '기본값 설정'을 클릭해 새로운 기본 값으로 지정한다.
---------끝---------------1998.11.11(빼빼로 데이...^^)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