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약관모음

kb매직카다이렉트 / kb손해보험 전자금융거래 회원신청 약관모음

kcyland 2016.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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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매직카다이렉트 / kb손해보험 전자금융거래 회원신청


홈페이지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KB손해보험주식회사가 운영하는 KB매직카다이렉트 인터넷 홈페이지 (이하 “홈페이지”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홈페이지와 이용자의 권리ㆍ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①홈페이지란 KB손해보험주식회사가 보험상품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보험상품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이용자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회원이라 함은 홈페이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홈페이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홈페이지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②홈페이지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홈페이지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홈페이지가 개정전 내용과 개정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쉽도록 표시합니다. ④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이용)  ①홈페이지는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홈페이지에서 보험상품 및 용역에 대한 정보의 제공 및 보험계약의 체결  2. 기타 홈페이지가 정하는 서비스 ②홈페이지는 불가피한 사정이나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보험상품 및 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보험상품 및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단, 홈페이지는 불가피한 여건이나 사정이 있는 경우, 위 공지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홈페이지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홈페이지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한다. 단, 홈페이지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④서비스의 이용은 홈페이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이용시간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하여 홈페이지가 정한 날 및 시간에 대해서는 예외 적용 한다.  ⑤홈페이지는 시스템 등의 보수, 점검, 교체, 시스템의 고장, 통신의 두절, 기타 불가 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 ⑥홈페이지는 ⑤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배상하지 아니한다.  제5조(회원가입) ①이용자는 홈페이지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타인의 명의(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여 가입 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홈페이지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6조 제 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홈페이지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만 14세 미만인 자  ④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홈페이지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⑤회원은 제9조 제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홈페이지에서 회원정보를 직접 수정하시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홈페이지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⑥회원은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및 탈퇴를 통한 동의 철회를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연락정보를 이용하여 요구할 권리가 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홈페이지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수정 메뉴에서 회원탈퇴를 신청하시면 홈페이지는 회원탈퇴를 즉시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홈페이지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입한 보험상품 등의 대금, 기타 홈페이지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은 경우  3.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홈페이지가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홈페이지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홈페이지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등록된 전자우편을 통해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홈페이지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홈페이지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홈페이지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전자금융거래 이용 신청) ①홈페이지에서 보험 계약 및 보험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금융거래 이용 신청을 하셔야 하며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의 절차에 의하여야 합니다. 1. 본 약관에 동의 2. 최초 이용 시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동의  3.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 제공을 통한 실명인증 확인 4. 보험상품 및 서비스 제공시 요구하는 항목 입력  5.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등에 홈페이지가 정한 방법에 따른 결제  ②기타 보험 계약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에 관한 사항은 사이트 하단에 게시된 전자금융거래 이용 약관에 의거한다.   제9조(개인정보보호) ①홈페이지는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홈페이지 운영상의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2. 주민등록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핀 번호, 아이디)  3. 주소  4. 비밀번호  5. 전자우편주소  6.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②홈페이지는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 이외에는 제공, 이용할 수 없습니다. 1. 관련 법률상의 근거에 따른 제공, 이용  2. KB손해보험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서비스의 제공, 이용  3. KB손해보험 상품 및 이벤트의 홍보  4. 보험안내를 위한 보험개발원 정보 조회  ④이용자는 언제든지 홈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⑤홈페이지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홈페이지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되어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집니다.  ⑥홈페이지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⑦기타 홈페이지 이용시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사항은 KB손해보험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준하여 적용됩니다.   제10조(이용시간) ①홈페이지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홈페이지가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④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1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홈페이지에 통보하고 홈페이지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①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홈페이지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홈페이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홈페이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1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홈페이지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홈페이지에 귀속합니다. ②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홈페이지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 (분쟁해결) ①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고객센터 메뉴 내 고객상담실의 불만의 소리에 의견을 제출하면 됩니다.  ②홈페이지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해 드립니다.  제15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홈페이지와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회원 이용약관 버전번호: v2.7 회원 이용약관 최초시행일자: 1999-08-02 회원 이용약관 최종변경일자: 2013-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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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수집 이용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① KB손해보험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성명,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디)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절차에 이용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서비스/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의 안내  은행계좌정보, 신용카드정보 : 보험가입, 대출신청, 기타 유료 서비스 등의 이용에 대한 요금 결제 또는 본인확인  주소, 전화번호 : 안내장, 청구서, 경품 배송에 대한 정확한 배송지의 확보  주민등록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디), 직업, 주소 : 인구통계학적 분석 자료(이용자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통계 분석)  그 외 선택항목 : 개인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② 단,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주체가 입력한 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디], 성명)가 본인 실명여부의 확인 및 공공의 목적을 위해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 제공ㆍ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KB손해보험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대부분의 컨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의 회원제 서비스를 이용하시고자 할 경우 다음의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하며 선택항목을 입력하시지 않았다하여 서비스 이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① 회원 가입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필수항목 : 비밀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디),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선택항목 : e-안내문 신청 및 기타 추가되는 선택항목   ② 보험가입, 대출신청, 기타 유료정보 이용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본인확인 정보로써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 성명  결제방법에 따라  거래은행명, 계좌번호, 거래자 성명  신용카드종류, 카드번호, 유효기한, 비밀번호 앞 두자리, 할부기간  휴대폰번호  배송에 필요한 정보로써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성명과 주소, 우편번호, 연락처 등   ③ 수집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운영기록 수집기 설치에 따른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 및 보존) 1항에 의거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컴퓨터에 의한 거래 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운영기록을 수집합니다.  결제방법에 따라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번호, 접속일시, IP Adress, HDD Serial, MAC Address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 및 안전한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 호출 URL, 호출파라미터, 사용OS, 사용브라우저 및 버전 등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① 귀하의 개인정보는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파기하며 파기절차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기절차 : 입력하신 개인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단,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따라 권리의무관계 확인을 이유로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회원가입 정보의 경우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보유대상 개인정보 : 주민번호(아이핀 가입자의 경우 아이디), 인터넷회원 가입일 및 탈퇴일, 분쟁처리 기록 등  보유기간 : 소송이나 분쟁의 근거자료로 보존하는 목적으로 5년  지급(보험금, 대출금)정보의 경우 완제일 또는 채권소멸시효기간이 만료된 때  보유대상 개인정보 : 보험금 또는 대출금 지급을 위하여 제공된 모든 개인 정보  보유기간 : 회원 탈퇴시 즉시 파기   위 개인정보 수집목적 달성시 파기 원칙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이 거래관련 권리 의무 관계의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기간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일정기간 보유합니다.(관련법령: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청약 및 승락에 관한 기록 : 보험기간 + 2년 또는 5년(보험기간+2년이 5년보다 짧은 경우)  대금결제에 관한 문서 : 5년  청약의 철회 등에 관한 문서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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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식별정보의 처리에 대한 동의

고객님의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를 처리(수집·이용, 조회, 제공 등)하기 위해서는「개인정보보호법」제24조에 의거하여 당사가 수집·이용하고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조회하는 경우 고객님의 별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여기서 제공해주시는 고유식별정보는 요청하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목적에 부합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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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보험거래 이용약관

제 1조(목적)  이 약관은 KB손해보험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거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거래당사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용어의 정의) ①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한다.  2. “이용자”라 함은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회사와 체결한 계약(이하 “전자금융거래계약” 이라 한다)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3.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한다.  4.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또는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한다.  가.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정보 나. 전자서명법에 따른 공인인증서 다.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 번호 라. 등록되어 있는 이용자의 생체정보 마. 가목 또는 나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5. “전자문서”라 함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제1호의 규정에 따라 작성, 송신ㆍ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6. “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7.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약관(개별약관을 포함한다),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8.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이라 한다)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이라 한다)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한다. 9. “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전자채권 그 밖의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한다.  10. “전자자금이체”라 함은 지급인과 수취인 사이에 자금을 지급할 목적으로 회사에 개설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것을 말한다. 가. 회사에 대한 지급인의 지급지시  나. 회사에 대한 수취인의 추심지시(이하 “추심이체”라 한다) 11. “정보시스템”이라 함은 전자금융업무를 포함하여 정보기술부문에 사용되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말하며 관련장비를 포함한다.  12. “영업일”이라 함은 회사가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날을 말한다.  13. “개별약관”이라 함은 이 약관과 함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되는 약관으로서 회사가 별도로 작성한 약관을 말한다.  ②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전자금융 거래법 시행령,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감독규정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3조 (적용범위) 이 약관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전자금융거래에 적용한다.  제 4조 (전자금융거래계약의 체결 및 해지) ①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회사와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단순조회(보험계약사항, 간접투자상품계좌 조회 등)  2. 단순히 이용수수료를 납부하고 처리하는 거래 3. 현금자동지급기, 현금자동입/ 출금기에 의한 거래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거래 ②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에게 약관을 명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을 교부하여야 한다. 1. 직접교부 2.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  3. 모사전송  4. 우편  ③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1. 약관의 중요내용을 이용자에게 직접 설명 2. 약관의 중요내용에 대한 설명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고 이용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④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개별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서면 또는 해당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 5조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①회사가 이용자의 전자금융거래요청을 접수하고 그 내용이 회사가 정하는 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되어 저장되는 때에 성립한다.  ②회사는 제1항의 전자금융거래요청에 대한 접수사실과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제 6조 (전자지급거래의 효력발생시기 등)  ①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지급하는 경우 그 지급의 효력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때에 발생한다.  1. 전자자금이체의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계좌의 원장에 입금기록이 끝난 때 2. 전자적 장치로부터 직접 현금을 출금하는 경우 : 수취인이 현금을 수령한 때  3.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전자화폐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  4. 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 ②이용자는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따라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다.  ③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대량으로 처리하는 거래 또는 예약에 따른 거래 등의 경우에는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거래지시의 철회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④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거래지시의 철회방법과 절차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7조 (접근매체의 발급 및 등록)  ①회사가 접근매체를 발급할 때에는 이용자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발급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청이나 본인의 확인이 없는 때에도 발급할 수 있다. 1.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없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이용자로부터 갱신 또는 대체발급에 대하여 서면(「전자서명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하 ‘공인전자서명’이라 한다)이 있는 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동의를 얻은 경우  2.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있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예정일부터 1월 이전에 이용자에게 발급 예정사실을 알린 후 20일 이내에 이용자로부터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②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고 거래비밀번호 등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한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 8조 (접근매체의 관리)  ①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 위탁 또는 양도하지 못한다.  ②이용자는 접근매체를 본인 이외의 제3자에게 누설해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 9조 (공인인증서 사용)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경우 반드시 전자서명법에 의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회사가 지정한 거래중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본인 계약사항 및 거래내역에 대한 조회업무 2. ARS(자동응답서비스) 등과 같이 공인인증서의 설치운용이 불가능한 전자적 장치를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경우 3. 전자상거래의 지급결제로서 30만원 미만의 신용카드 결제 또는 온라인 계좌이체 4. 회사가 범위를 정하여 공인인증서 적용을 제외할 것을 금융감독원장에게 요청하고 금융감독원장이 이를 승인하는 경우   제 10조 (이용시간)  ①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시간 이내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②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용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3 영업일전 본점, 영업점 또는 게시 가능하거나 기타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한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 11조 (수수료)  ①회사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각종 수수료를 이용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②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수료의 징수기준을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비치 또는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변경 예정일 1개월 전부터 1개월 이상 비치 또는 게시한다.   제 12조 (이체 한도)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계좌이체 및 계좌송금에 대한 이체 최고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제 13조 (거래지시의 처리기준) ①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포함된 증권번호, 비밀번호, 이용자번호 등의 접근매체 정보를 신고된 것과 대조하여 그 일치여부를 확인한 후에 거래지시를 처리한다.  ②이용자의 거래지시와 관련하여 회사가 수신한 전자문서는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본다.  ③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거래지시 전자문서가 회사가 정한 시간내에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 수신된 경우 회는 전화 기타 이용자에게 즉시 통지할 수 있는 전자적 장치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진정한 거래지시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나머지 전자문서를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   제 14조 (전자금융거래의 제한) ①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전자금융거래 전부를 제한할 수 있다.  1.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인인증서가 취소되었을 경우  2. 일회용비밀번호(보안카드를 포함한다)를 분실신고 하였을 경우  3. 이용자가 지정한 은행계좌가 거래정지되거나 이용자가 회사에 알리지 않고 은행계좌를 임의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보험료 수납이나 대출금, 보험금 등의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  ② 회사는 제1항 및 제2항에 의해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가 있을 때 해당 전자적 장치을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야 한다.  ③ 이용자는 제2항의 경우에 제7조에 의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재발급, 유효기간 연장 등의 절차를 거쳐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제 15조 (거래내용의 확인)  ①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결과를 이용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회사는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 요청을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하여야 한다.  ③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요청하는 거래내용을 해당 전자적 장치로도 즉시 확인을 해주는 것이 사실상 곤란할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형태로 출력하여 이용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④이용자는 거래지시와 제1항에 의한 처리결과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제 16조 (오류의 정정)  ①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즉시 회사에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②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한다.  ③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이용자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제 17조 (사고 및 장애시의 처리)  ①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접근매체가 도난, 분실, 도용, 위조 또는 변조된 사실을 알았거나 기타 거래절차상 비밀을 요하는 사항이 누설되었음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한다.  ②제1항의 통지는 회사가 이를 접수한 즉시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이용자가 제1항의 통지를 철회할 경우에는 이용자 본인이 회사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④회사는 천재지변, 정전, 화재, 건물훼손,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이용자의 거래지시를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가 지연될 경우 동 사실과 사유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며, 정상적인 전자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한다.  ⑤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사고 또는 장애의 사유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 18조 (계약내용 변경)  ①이용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개별금융상품의 계약내용(이하 “금융계약내용” 이라 한다)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②회사는 제1항에 의한 금융계약내용 변경신청을 접수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변경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회사는 금융계약내용이 변경된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전자적 장치를 통해 즉시 알려야 한다.   제 19조 (신고사항의 변경)  ①이용자는 주소ㆍ전화번호ㆍ비밀번호ㆍ전자우편주소ㆍ은행계좌 등 회사에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자적 장치나 회사가 정하는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변경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제1항에 의한 신고사항의 변경은 회사가 신청을 접수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제 20조 (통지의 방법)  ①회사는 제16조, 제17조 제4항 및 제5항에 의한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신고한 연락처로 전화,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장치로 알려야 한다.  ②회사가 서면으로 통지하였을 경우에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 이외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지났을 때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③이용자가 제19조에 의한 통지를 하지 아니하여 회사가 발송한 서면통지가 이용자에게 연착하거나 도달하지 아니한 때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경과한 때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제 21조 (통화내용의 녹음)  회사는 거래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다. 다만 녹음된 내용은 해당 거래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의 증거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녹음된 내용의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 22조 (거래기록의 보존 및 자료 제공 등)  ①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시점으로부터 5년의 범위 안에서 보존하여야 한다.  ②제1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보존방법 및 보존기간은 전자금융거래법시행령 제12조를 준용한다.  ③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보존관리하고 있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기록 및 자료를 당해 이용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제 23조 (손실부담 및 면책)  ①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  ②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한다.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법인(「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③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회사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한다.   제 24조 (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①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 된 정보를 이용자 본인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  ②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되지 않도록 전자적 장치에 대한 보안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이용자 정보의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시에는 회사가 책임을 진다.   제 25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등) ①회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및 적용일자 등을 명시하여 변경일 기준 1개월전에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즉시 이를 게시하고 통지한다.  ②약관변경의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변경일 기준 1개월 전에 제1항에 의한 게시와 통지 외에 2개 이상의 일간신문에 공고하여야 한다.  ③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최소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는 외에 2개 이상의 일간신문에 공고하여야 한다.  ④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고지 후 변경약관 시행일 전영업일까지 전자적 장치나 기타 방법에 의한 통지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내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가 회사에 도달하지 않으면 이용자가 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제 26조 (약관적용의 우선순위)  ①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②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당해 개별약관 등을 적용한다.   제 27조 (분쟁조정)  ①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그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②이용자가 회사의 본점이나 영업점 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③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07년 10월 30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항) 이 약관은 약관시행일 이후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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