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 (IMS,ROL 듣기 OCPLAY 1.0)
┌──────────────────────────────────┐
│ 이 파일은 필자가 이미 출판한 "김병희의 신나는 DOS 초보탈출" 및 12월│
│ 초순 경에 출판 예정인 "김병희의 신나는 PC 초보탈출" 등 "김병희의 신│
│ 나는 ..." 시리즈의 후속타로 빠른 시간 내에 출간할 <유틸리티> 참고서│
│ 원고 중 하나입니다. │
│ 내용을 복사 배포하거나 이용하는 것은 완전히 자유입니다. │
│ 그러나, 단행본 책자에 이 설명을 베끼는 행위는 허락하지 않습니다. │
│ 필자도 많은 분들의 글을 수시로 참고하지만, 혹시 다른 BBS에 올리거나│
│ 단행본이 아닌 책에 이 글의 내용을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사전에 연락해│
│ 주시기를 바랍니다. │
│ 필자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 하이텔 k8z7 김병희 │
│ (421-111) 부천시 원미구 원미1동 59-6(8통 4반) 1층 │
│ 전 화 032-612-4979 │
└──────────────────────────────────┘
이 파일에는 oc_??.pcx 형식으로 10개의 그림 파일이 따라 갑니다.
본문에서는 << 그림 ?? >>와 같이 표시해 두었습니다.
이하 본문 설명에서는 존칭을 사용하지 않는 점 양해해 주실 줄 믿습니다.
음악 연주, 파일 관리기 OCPLAY 1.0판
===============================================
공개 프로그램이지만, 상용 못지 않은 강력하고 부드러운 연주기이다.
오씨플레이 1.0은 IMS, ROL 파일을 연주할 수 있는 연주 프로그램이다. 또
한 자체 내에 파일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도스 명령행에서 음악파일을 지정하여 연주할 수 있으며, OCPLAY 안에서 배
경 음악 연주 기능(@p)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작업할 수 있다.
뱅크가 없어도 연주가 가능하며, 음악파일과 같은 이름의 뱅크를 우선적으
로 읽어 들이는 등 강력한 뱅크 검색 기능이 있다.
노래 목록을 문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채널별로 볼륨 조정이 가능할 뿐
더러, 레벨메터의 색상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모든 환경을 OCPLAY가 자동으로 기록해 주므로 편하다.
2벌식/3벌식을 지원하며, 키보드외에 마우스 사용도 가능하다.
다양한 제목 검색, 선택 기능이 있고, 한자도 사용 가능하다.
한글이나 영문 자형을 바꿀 수 있다.
다양한 정렬 기능이 있다.
일단 받아서 사용해 보기로 하자.
제 1 절 다운, 설치
먼저 파일을 하이텔에 올린이의 설명 일부 갈무리를 소개한다.
────────────────────────────────
번호: 2283/2347 분류:SOUND 제목:OCPLAY 1.0 정식판 (IMS & ROL)
화일:ocp10.zip 크기:182936B UP:94/08/14 DN:94/12/02 DN수:7397
ID :tojongso 검색어:OCPLAY/IMS/ROL
안녕하세요. 토종소 오범석입니다.
IMS & ROL 연주, 관리 프로그램 OCPLAY 1.0 정식판입니다.
전보다 훨씬 안정되고 강력해진 OCPLAY 를 받아가세요.
추가된 기능을 보려면 GO ADLIB 11 ( 프로그램을 만들자 )
로 가 보세요.
저는 군입대 관계로 잠시 떠납니다.
제가 없더라도 저의 형이 계속 벼젼업 시킬 계획입니다.
그럼 2 년후에 뵙죠~~
.....................................................
────────────────────────────────
점선으로 생략한 부분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어서 생략한다.
하이텔에서 go mpds <Enter>에 이어 해당 분류항목(sound 프로그램)으로
간 후에 Ln ocp*<Enter>로 찾으면 된다.
목록화면에서는 <dn 번호←>로 다운할 수 있으며, 만약 <번호←>로 올린이
의 설명을 보던 화면이라면 <dn ←>로 다운할 수 있다.
다운한 파일은 pkunzip ocp10<Enter>와 같이 풀면 된다.
오씨플레이는 압축 파일을 풀어 넣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제 2 절 OCPLAY 파일들
오씨플레이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과, 실행 후에 생기는 파일 및 실
행에 필요한 데이터파일 등을 정리해 보자.
2.1. 패키지 파일
오씨플레이의 압축파일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나온다.
hanasu.fnt 11008 2-01-94 18:06
hanbg.fnt 11008 1-01-80 0:00
hangd2.fnt 11008 1-01-80 0:00
hangd3.fnt 11008 1-01-80 0:00
hanmj.fnt 11008 1-01-80 0:00
hanpg1.fnt 11008 1-01-80 0:00
hanpg2.fnt 12224 1-01-80 0:00
hanplj.fnt 12224 1-01-80 0:00
hansm.fnt 3616 1-01-80 0:00
ocplay.exe 146060 8-14-94 7:38
ocplay.hwp 79432 8-14-94 4:26
update.hwp 35563 8-14-94 12:06
355,167 bytes in 15 file(s)
설명파일인 2개의 *.hwp와 실행파일인 ocplay.exe 외에는 전부 폰트파일들
임을 알 수 있다. 폰트파일은 실행파일과 같은 방에 있어야 된다. 한자를
사용하고 싶으면 이야기의 ihanja.fnt를 hanja.fnt로 이름을 바꾸어 복사해
넣어 주면 된다.
오씨플레이는 특별히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압축을
푼 후에는 바로 ocplay.exe를 실행하면 된다.
...> ocplay ←
오씨플레이를 끝내려면 언제든지 Esc를 눌러 주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Esc를 두 번 정도 눌러 주면 도스 프롬프트로 빠져 나갈
수 있으며, 끝낼 때는 사용자의 확인을 구할 것이다.
활용 팁 : 필수 파일
오씨플레이는 설명파일은 물론 폰트파일이 하나도 없이 ocplay.exe
만 있어도 실행이 가능하다. 다만, 기본 글꼴 이외의 다양한 글꼴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글꼴파일들이 필요하며, 만약 글꼴파일을 사
용하려면 ocplay.exe와 같은 방에 저장되어 있어야 된다.
2.2. 생기는 파일
오씨플레이를 처음 실행했다가 끝내면, ocplay.cfg라는 이름의 환경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그 파일은 ocplay.exe와 같은 방에 저장된다.
오씨플레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생기는 파일들은 다음과 같다.
OCPLAY .CFG
OCNETREE .DIR
(_IMS_) .LST
(_ROL_) .LST
OCPLAY.CFG는 OCPLAY에서 설정한 각종 옵션을 기록하는 파일로서 실행파일
OCPLAY.EXE 가 있는 방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OCNETREE.DIR은 트리 구조를 기록하는 파일로 각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
에 자동 저장된다.
(_IMS_).LST는 현재 방의 IMS 파일 목록을 기록하는 파일이다.
(_ROL_).LST는 현재 디렉토리의 ROL 파일 목록을 기록한 파일이다.
당연히, *.LST 파일들은 노래 데이터가 있는 방에 자동 저장된다.
2.3. 음악 데이터
오씨플레이는 확장자가 IMS 또는 ROL인 음악 데이터를 연주해 주는 프로그
램이기 때문에, 오씨플레이로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그런 파일들이 있어야
될 것이다. 확장자가 ISS인 것은 가사 파일이다.
음악 데이터가 필요하면 하이텔에서 go mpds←한 후 sound 데이터 분류항목
으로 들어가서 뒤져 보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을 것이다.
2.4. 뱅크 파일
오씨플레이가 연주자라면, 음악 데이터는 악보와 같은 것이다.
연주자와 악보만 있다고 연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악기가 필요하다.
악기 기능을 하는 파일이 *.bnk로 이름지어지는 뱅크파일이다.
오씨플레이에서는 뱅크파일 없이도 연주가 가능하지만, 노래 데이터에 어울
리는 뱅크파일이 있으면 그것도 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통신에 올라 있는 압축 파일과 내용의 예를 소개한다.
┌────────┬────────────────────────┐
│ 압축 파일 │ 내용이 되는 파일들 │
├────────┼────────────────────────┤
│ classic2.lzh │ classic2.bnk classic2.ims classic2.iss │
│ softsong.lzh │ dream.bnk dream.rol │
└────────┴────────────────────────┘
제 3 절 OCPLAY 시작하기, 끝내기
오씨플레이를 처음 실행하면 <그림 1>과 같은 트리 화면이 나타난다.
<그림 1>
────────────────────────────────────
이 위치에 워드프로세서로 ^n,i(hwp의 경우), ^i,u(파피루스의 경우) 기타
메뉴를 이용하여 그림 파일 oc_01.pcx를 읽어 삽입하여 보십시오. 이하 <그
림 ?> 위치에는 같은 방법으로 그림을 보충해 보시면 됩니다.
────────────────────────────────────
화면 첫줄을 보면 <IMS 화일 경로를 선택하세요>라는 안내가 보인다.
방향키나 PgUp/PgDn 또는 영문자 등으로 이동하는 것은 MDIR3, NCD 등 수많
은 쉘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같지만 특이한 기능이 있다.
SP를 누르면 음악 데이터가 있는 방만 골라서 빨리 이동한다.
<그림 1> 화면에서 보아도 DISK 방의 자식인 DATA 방이 녹색으로 특별히 두
드러지게 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 SP를 눌러 보면 그 방으로 옮
겨진다. 만약 다른 방에도 *.ims, *.rol 음악 데이터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
다면 SP를 눌러 그 방으로 빨리 이동할 수 있다.
원하는 방에서 ←하면 그 방의 목록이 나타날 것이다.
목록 화면은 <그림 2>와 비슷할 것이다.
<그림 2>
<그림 2>에서 F10을 누르면 <그림 1>과 같은 트리 화면이 나온다.
<그림 1>과 같은 트리 화면에서 ← 또는 Esc를 입력하면 <그림 2>와 같은
목록 화면으로 바뀐다.
<그림 2>와 같은 목록화면에서 Esc를 누르면 화면 가운데 작은 상자가 나타
나서 정말로 끝낼 것인지 사용자의 확인을 구한다.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겠습니까?> 문답상자에서 ←하면 끝내고 도스로 나가
며, Esc를 누르면 끝내지 않고 오씨플레이에 남아 있게 된다.
활용 팁 : @x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끝내기 단축키로 @x 또는 Esc를 지원한다. 오
씨플레이 안에서 비록 연주 중이라도 @x를 누르면 Esc를 여러 번
누를 필요 없이 단번에 프로그램 실행을 끝낼 수 있다.
제 4 절 메뉴와 단축키
오씨플레이 안에서 F9를 눌러 보고, 다시 Esc를 눌러 보자.
화면 오른쪽으로 작은 상자가 나타났다가 사라졌을 것이다.
다시 Right(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보자.
아까 F9를 눌렀을 때와 같은 상자가 다시 나타날 것이다.
F9 또는 Right를 누르면 <그림 3>과 같이 메뉴판이 나타난다.
<그림 3>
메뉴판을 부르기 위해 F9보다는 Right를 누르기가 쉬울 것이다.
숙달된 후라면 메뉴판을 부를 필요가 없을지 모르지만, Right 단축키는 잘
기억해 두고 숙달될 때까지 편리하게 사용하기 바란다.
오씨플레이에서는 메뉴판에서 Esc로 메뉴판을 지우지 않고도 메뉴판에 보여
주는 단축키를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어서 매우 부드럽다.
공개 프로그램이라고 보기 어려운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활용 팁 : 단축키 외우기
필자는 무조건 외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메뉴판을 열었더라도 그 안에 기록된 단축키를 읽어 보고
해당되는 단축키로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면 저절로 외워진다.
<그림 3>의 작은 상자 안에 보이는 바와 같이, 오씨플레이에서 뱅크파일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b(Alt + b)이다.
<그림 3>처럼 메뉴가 열린 상태에서 단축키 @b를 눌러 보자.
그러면, <그림 4>와 같이 뱅크파일의 목록을 보여 줄 것이다.
<그림 4>
뱅크 파일을 선택(반전시키고 ←)하면 상자가 사라지고, 목록화면 첫줄의
가운데 <뱅크 : 없음> 자리에 뱅크파일 이름이 보일 것이다.
어느 화면에서든지 Esc를 누르면 이전 화면으로 되돌아간다.
다만 <그림 3>과 같이 메뉴판을 열어 둔 목록화면에서 단축키를 눌러 <그림
4>와 같은 화면으로 들어간 후 Esc를 누르면 메뉴판이 사라지고 <그림 2>와
같은 목록화면이 나온다. <그림 2> 화면에서 @b를 눌러도 바로 <그림 4> 화
면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목록화면에서 음악 파일을 반전시키고 ←하면 그 노래 연주가 시작된다. 노
래가 연주되는 동안의 화면은 <그림 5>와 비슷할 것이다.
<그림 5>
연주 화면에서 Up, Down을 눌러 보라.
우선 귀에 들리는 소리가 커지거나 작아질 것이다.
이제 화면 오른쪽의 볼륨 단추(동그란 모양의 단추)를 유심히 보면서 Up이
나 Down을 여러 번 눌러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보자.
단추 안의 점이 좌우로 회전하면서 100%에서 수치가 작아지거나 커지는 모
양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수치가 변함에 따라서 우리 귀에
들리는 소리의 크기도 당연히 달라진다.
제 5 절 데이터 추가
처음 실행할 때는 오씨플레이가 다 알아서 해 주므로 아무 것도 몰라도 우
선 실행하면서 PC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즐거움에 취한다.
그러나, 조금 알고 나서 다양한 노래 데이터를 구하여 이전부터 있었던 데
이터 방에 복사해 넣었는데 오씨플레이를 아무리 실행해도 그 노래들은 목
록에 나오지도 않을 때 당황하게 된다.
조금 더 즐기려면, 조금 더 알아야 된다.
오씨플레이에 노래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도스의 copy 명령 기타 다른 복사 유틸리티로 노래 데이터를 복사해 넣은
후에는, 오씨플레이 안에서 F2를 눌러 데이터 읽기를 해야 된다.
F2 : 새로 복사해 넣은 노래 데이터 읽기
그와 달리, 오씨플레이의 파일 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노래 데이터를 복사해
넣게 되면 F2를 눌러 데이터 읽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여러 파일을 한꺼번에 복사, 이동, 지우기하려면 먼저 파일을 선택해야 되
는데 SP를 누르면 그 파일이 선택되면서 녹색으로 변하고 선택 막대는 다음
줄로 내려가기 때문에 이어서 선택하기 편리하다.
선택이 끝난 후에는 다음과 같은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다.
@d : 선택한 파일들 지우기
@c : 선택한 파일들 복사
@m : 선택한 파일들 이동
파일 지우기를 한 경우에는 사용자의 확인을 구한 후, 확인해 주면 즉석에
서 지워 버리고 만다.
그러나 파일 복사, 또는 이동을 하면 <그림 1>에서 보았던 트리 화면으로
바뀌어 사용자가 복사 또는 이동의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얼마나 친절한가?
필자 통신
오씨플레이의 친절한 파일 복사 기능을 두고도 잊어버리고 급한 마
음에 다른 복사 유틸리티로 노래 데이터를 복사해 넣는 등의 일은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F2로 노래 추가, 기억해 두자.
제 6 절 노래 종류
오씨플레이에서 들을 수 있는 노래는 *.ims와 *.rol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화면(둘째 줄 가운데)에서 우리가 보아 왔던 것은 언제나
<목록 : *.IMS>였다.
마우스로 <목록 : *.IMS>를 한 번 살짝 눌러 보자.
다음의 <그림 6>과 같이 <목록 : *.ROL>로 바뀌어 보일 것이다.
<그림 6>
다시 한 번 마우스로 클릭하면 <목록 : *.IMS>로 환원된다.
마우스가 아니라 단축키를 이용할 수도 있다.
F6 : 노래 종류 *.IMS / *.ROL 전환
제 7 절 배경 바꾸기
오씨플레이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보여 주는 배경 그림도 처음에는 대단히
멋있게 보일지 모르지만 오래 가지 않을 수도 있다.
오씨플레이는 사람의 입맛이 수시로 바뀐다는 사실을 일찌기 간파한 탓인
지, 사용자가 마음이 바뀌면 아무 그림이나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배경으로
깔아 두고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다만, 그림 파일의 종류는 *.PCX만을 지원한다.
활용 팁 : 그림파일 변환
그림파일이 다른 종류이면 GWS.EXE, VPIC.EXE 등 그림파일을 변환
할 수 있는 유틸리티도 많기 때문에 걱정할 일이 없다. 이 책 안에
서 그 모든 방법이 다 설명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7.1. 그림파일 선택
그림을 배경으로 연주하려면 먼저 마음에 맞는 그림파일을 선택해 두는 것
이 좋다. 연주 중에는 그림파일 변경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목록화면에서 ^F6을 누르면 그림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F6 : 연주의 배경으로 쓸 그림파일(*.pcx) 선택
목록화면에서 ^F6을 누르면, 다음의 <그림 7>에 보이는 바와 같이 목록화면
중앙에 작은 상자가 나타나서 확장자가 PCX인 그림파일 목록을 보여줄 것이
다.
현재 방에 그림파일이 없으면, 그림목록 안에서 다른 방 또는 다른 드라이
브를 선택하여 그림파일이 있는 방으로 옯길 수 있다.
<그림 7>
원하는 그림을 선택해 두고 연주를 시작해 보자.
활용 팁 : 그림파일 이름
그림파일의 이름이 적절하지 못하여 파일 이름만 보아서는 어떤 그
림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사용자가 기억하기 좋은 이름으로
바꾸어 저장해 두든지, 아니면 미리 그림보기 프로그램 vpic.exe
등으로 여러 그림을 손쉽게 불러 어떤 이름의 그림이 어떤 화면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둔 후에 OCPLAY에서 그림을 선택하기로 한다면
훨씬 능률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7.2. 배경 전환
음악 데이터를 선택하여 연주를 시작했을 때, 그림파일을 선택해 두었음에
도 불구하고 그 배경이 나타나지 않을 수가 있다.
그 이유는 현재 <일반 화면 배경 연주> 상태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오씨플레이를 처음 실행했을 때 보았던 배경 화면을 오씨플레이 제
작자는 <일반 화면>이라고 부른다.
<일반 화면 배경 연주> 상태와 <PCX 배경 연주> 상태는 @F6을 눌러서 언제
든지 전환할 수 있다. 목록화면에서는 물론이고, 연주가 진행 중이라도 배
경 그림을 바꾸어 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림 8>은 필자가 사마 프로그램에 포함된 그림파일 중 하나를 선택하고
<PCX 배경 연주>로 신승훈의 노래 <그 후로 오랫동안>의 연주를 실행한 모
양을 보여준다.
<그림 8>
제 8 절 가사
OCPLAY에서 가사를 다루는 방법은 목록화면에서의 방법과 연주화면에서 방
법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다.
목록화면에서는 단순히 가사를 보거나, 제목을 바꾸는 이외에도 가사를 텍
스트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가사를 수정하는 일은 연주화면에서만 가능하다.
이제 그 두 경우를 나누어 구체적인 기능을 살펴 보기로 하자.
8.1. 가사 보기
목록화면에서 가사를 보려면, 가사를 보고 싶은 파일 이름을 반전시키고
@v(@ + v)를 입력하면 된다.
@v : 가사 보기
가사가 화면에 떠오르면, 다음 일들을 할 수 있다.
Esc : 가사 보기 끝
@t : 제목 바꾸기
F2 : 가사를 텍스트파일로 저장
가사가 전화면에 보이는 상태에서 F2를 누르면 <그림 9>에서 보는 바와 같
이 텍스트로 저장할 파일 이름 입력상자가 나타난다.
파일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같은 이름에 확장자만 txt로 보여 준다.
가령 가사 보기 상태에서 image.iss의 가사를 저장하려고 F2를 누르면 저장
할 파일 이름을 image.txt로 제시한다는 말이다.
물론 이름이나 확장자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임의로 입력할 수 있다.
<그림 9>
가사 내용을 저장한 파일은 나중에 san.exe나 도스 에디터, 또는 워드프로
세서 등으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그 외에 가사 보기 상태에서는 가사의 내용 중 원하는 부분을 빨리 찾아 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다양한 단축키를 제공한다.
Up : 한 줄 위
Down : 한 줄 아래
PgUp : 한 화면 위
PgDn : 한 화면 아래
Home : 가사 첫 줄
End : 가사 끝 줄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8.2. 가사 수정, 이동 연주
가사를 수정하는 일은 연주화면에서만 가능하다.
노래를 선택하여 연주하던 중 가사를 수정하려면 이렇게 한다.
@e : 가사 편집(수정)
가사 수정을 실행하면 <그림 10>과 같이 현재 연주되는 줄의 가사를 <가사
수정> 입력상자에 담아서 커서와 함께 사용자에게 넘겨 준다.
<그림 10>
사용자는 커서를 움직여 가사를 수정할 수 있는데 일정한 규칙이 있다.
즉 삽입 모드로는 편집할 수 없으며, Del이나 BS 등의 지우기 글쇠를 사용
할 수도 없고, 이미 있던 글자에 대하여 정확하게, 한글 1글자에 대해서는
한글 1글자나 영문 2글자를, 영문 1글자에 대해서는 영문 1글자를 덮어 씌
우는 수정 방식으로만 입력이 가능하다.
주의 : 그림 배경
PCX 그림파일을 배경으로 연주 중이라면 가사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먼저 @F6을 눌러 일반 화면 배경 연주 상태로 전환한 후에 가사 수
정을 시도해야 될 것이다.
연주가 계속되는 중에는 가사를 1줄 또는 2줄로 크게 또는 작게 보거나 아
예 가사를 보이지 않게 만드는 등 5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F4 : 연주 중 가사 보기 5가지 모드 전환
반복해서 @F4를 여러 번 눌러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연주 중에는 연주를 위/아래 줄로 되돌리거나 빨리 넘길 수도 있
는데 ^PgUp/^PgDn을 단축키로 사용한다.
^PgUp : 앞 줄(이미 연주한 줄)부터 다시 연주를 계속
^PgDn : 다음 줄로 넘어가서 연주를 계속
^PgDn을 거퍼 누르면 몇 줄이고 건너 뛸 수도 있다.
주의 : 연주 중의 방향키
연주 중에도 방향키가 먹히기는 하지만, 가사와는 무관하며 Up이나
Down은 소리를 조금씩 키우거나 줄이며, PgUp이나 PgDn은 소리를
갑자기 키우거나 줄이는 역할을 한다.
제 9 절 OCPLAY 단축키
지금까지 오씨플레이의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설명했지만, OCPLAY의 기능은
다양하고 막강하다.
누구나 손쉽게 조작할 수 있고, 대부분의 PC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오씨플레이의 강점이라 하겠다.
필자가 지면 관계로 일일이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모든 기능은 오씨플
레이 안에서 F1을 눌러 도움말을 보거나, 제작자가 만들어 준 설명 파일
(*.hwp)을 참고하기 바란다.
제작자의 도움말 파일은 매우 친절하고 자상하게 만들어져 있다.
9.1. OCPLAY의 주요 기능
이 절에서는, 먼저 OCPLAY의 기능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항을 간단하게 정리
하고, 이어서 단축키를 요약 소개하기로 한다.
도스 명령행에서 음악파일을 지정 연주할 수 있다.
가령 ocplay heaven.ims ←와 같이 특정 곡을 연주할 수 있다.
MDirIII의 m.cfg에서 확장자 정의를 해 두면 훨씬 편해진다.
IMS=OCPLAY !.!
ROL=OCPLAY !.!
ISS=OCPLAY !.!
이후로는 M3 목록에서 *.ims, *.rol 파일을 반전시키고 ←하면 노래 연주를
하며 *.iss 파일을 반전시키고 ←하면 가사를 볼 수 있다.
한 곡만 들어 보거나 가사를 보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다.
배경 음악 연주 기능(@p)이 있다.
목록화면에서 @p를 누르면 현재 파일의 연주가 시작되지만, 화면 내용은 바
뀌지 않고 그대로 목록화면으로 남아 있으며 선택막대의 이동 기타 원하는
작업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노래 목록을 문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목록화면에서 @w로 노래 목록을 텍스트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 문서는 에디터, 워드프로세서 등에서 읽고 수정할 수 있다.
레벨메터의 색상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c로 레벨메터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피치메터의 악기명이나 피
치막대의 색상들도 변경이 가능하다.
채널별로 볼륨 조정이 가능하다.
@=로 채널별 볼륨을 초기화시키며, =로 볼륨이 켜져 있는 모든 채널의 채널
별 볼륨을 한단계씩 내리거나, +(~=)로 볼륨이 켜져 있는 모든 채널의 채널
별 볼륨을 한단계씩 올린다. 채널별 볼륨 표시는 연주 화면 중앙의 테이프
오른쪽 상자에 막대 그래프 모양으로 보일 것이다.
각 채널의 볼륨을 한 단계씩 낮추려면 1에서 - 중 하나를, 각 채널의 볼륨
을 한 단계씩 높이려면 ~1에서 ~- 중 하나를 눌러 주면 된다. 7~11 채널의
볼륨을 다른 채널보다 올리면 베이스 강화 효과를 낼 수 있다.
특정 채널의 볼륨을 켜고 끌 수도 있는데, 'Q W E R T Y U I O P [' : 차례
대로 1 내지 11 채널 중 해당 채널의 볼륨을 켜거나 끈다.
뱅크가 없어도 연주가 가능하며, 강력한 뱅크 검색 기능이 있다.
뱅크가 없을 경우 미리 준비되어 있는 악기 음색으로 연주해 준다.
보통은 시작할 때 현재 목록에서 사용된 마지막 뱅크를 읽어 들이지만 뱅
크가 지정된 적이 없다면 'STANDARD.BNK'를 검색하되 우선 현재 방, 그 다
음은 실행파일 경로에서 검색하며, 그 어디에도 없을 경우 프로그램에서 마
지막으로 사용했던 뱅크를 사용한다.
메모리/디스크 뱅크 방식(^b)을 지원한다.
메모리 뱅크 방식에서는 뱅크를 지정하면 곧바로 뱅크 이름을 읽어 들이므
로 속도가 더 빠르며, 대략 8000여개의 악기를 가진 뱅크까지 읽어 들일 수
있다. 디스크 뱅크 방식에서는 악기 검색을 디스크에서 하므로 속도는 약
간 느리지만 상당히 큰 뱅크를 인식하며 메모리의 낭비가 전혀 없다. 뱅크
읽기의 메모리/디스크 방식 전환은 ^b로 한다.
음악파일과 같은 이름의 뱅크를 우선적으로 읽어 들인다.
음악파일과 같은 이름의 뱅크가 있을 경우 현재 뱅크를 무시하고 같은 이름
의 뱅크를 읽어 들인다.
모든 환경이 자동으로 기록된다.
별도의 환경 설정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는 대신 프로그램 사용 중 변경된
모든 사항이 자동적으로 기록된다.
2벌식/3벌식을 지원하며, 키보드외에 마우스 사용도 가능하다.
드래깅에 의한 파일 선택, 더블 클릭으로 실행 등이 가능하며 표시는 안 되
어 있지만 화면 곳곳에 마우스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다양한 제목 검색, 선택 기능이 있고, 한자도 사용 가능하다.
이야기의 'IHANJA.FNT'를 'HANJA.FNT'로 복사해 두면 한자 입력이 가능하
며, 그 파일이 없어도 한자를 자동으로 한글로 출력해 준다.
한글이나 영문 자형을 바꿀 수 있다.
다만, 기본 자형 이외의 자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가 낭비된다.
다양한 정렬 기능이 있다.
파일명(@1), 노래 제목(@2), 연주 시간(@3), IMS 크기(@4), ISS 크기(@5),
IMS 날짜(@6) 순서로 정렬할 수 있으며, 노래 제목을 <제목-가수명> 형식으
로 입력해 두고 @7을 누르면 가수명 순서로 정렬할 수도 있다. 선택한 파일
을 목록 처음으로 옮기려면 @8을 눌러 주면 된다.
정렬하지 않고 디스크에 기록된 순서로 나열하려면 @0을 누른다.
필자 통신
이하 음악 관리 기능, 음악 연주 기능, 디렉토리 관리기, 입력할
때 사용되는 글쇠들 중 이미 자세하게 설명한 단축키 일부는 생략
한 것도 있음을 밝혀 둔다. 패키지에 포함된 *.hwp 파일에서 같은
제목을 쉽게 찾아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9.2. 음악 관리 기능
@B : 다른 뱅크 선택 @F : 노래 제목 검색
@I : 악기 목록 보기 @J : 노래 제목 왼쪽 정렬
@M : 파일 이동 @N : 파일명 일괄 변경
@P : 배경 음악으로 연주(볼륨 조정 ^←/^→, ^PgUp/^PgDn)
@Q :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현재 디렉토리로 나감
@R : 파일 이름 변경 @S : 도스 나들이
@T : 노래 제목 변경 @U : 노래 파일 일괄 선택/해제
@W : 노래 목록 저장 @X : 프로그램 끝
^A : 선택한 파일 압축 ^B : 뱅크 읽기 모드 변경
^C : 배경색 3단계 변화 ^G : 화면을 그레이/컬러 변환
^K : 한글 자형 선택 ^L : 검색한 제목 이어서 찾기
^X : 선택한 파일 압축 해제
F1 : 도움말 F2 : 노래 목록 읽기
F5 : 윈도우 확대 F6 : IMS / ROL 전환
F8 : 연주 방법 설정 F9 : 메뉴 열기
F10 : 트리 화면 @F10 : 도스 명령
^F10 : 최근 파일
RIGHT : 메뉴 열기 ' + ' : 노래 일괄 선택
' - ' : 노래 일괄 해제 ' * ' : 선택/해제 전환
'A','S' : 화면의 밝기 조정
ENTER : 음악 연주 SPACE : 파일 선택/해제
~A/Z : 드라이브 이동 TAB : 직전 작업실로 이동
9.3. 음악 연주 기능
@A : Composer 악보 형태 출력(@F1)시 채널 표시 선택
@B : 뱅크 선택
@C : 레벨 메터/피치메터의 색상 변경
@G : 화면을 그레이 모드로
@H : 깜빡이( 싸이키 ) ON/OFF
@I : 악기 목록 확인(F2로 악기 목록 뱅크 파일 저장)
@L : 왼쪽 피치메터에 악기 이름을 대/소문자 출력 전환
@S : 도스 나들이 @T : 노래 제목 변경
@X : OCPLAY 끝
^B : 뱅크 읽기 모드 변경 ^C : 배경색 바꿈
^K : 한글 글씨체 변경 F1 : 도움말
@F1 : 왼쪽의 연주 화면 변경(1.피치메터/2.볼륨메터/3.COMPOSER)
@F2 : 중앙의 연주 화면 변경 @F3 : 오른쪽의 연주 화면 변경
@F10 : 도스 명령 @1 내지 @- : 참조 채널 변경
HOME : 처음부터 다시 연주
END : 빨리 연주(누르고 있는 동안 400%의 속도)
전주 부분을 빨리 지나가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UP, DOWN, PGUP, PGDN : 볼륨 조정
LEFT, RIGHT : 연주 속도 조절
CTRL-RIGHT : 빨리 돌리기(Fsst Forward 기능)
CTRL-LEFT : 빨리 되감기(Rewind 기능)
^→, ^←로 감다가 아무 글쇠나 누르면, 연주를 들을 수 있다.
INSERT/DEL : 음정을 반음 단위로 20도까지 올림/내림
SPACE : 연주 중지/계속 연주 ESC : 연주 끝
ENTER : 다음 곡 연주/연주 끝
SCROLL LOCK : 반복 연주 설정/해제(Auto Reverse 기능)
'<',',' : 볼륨메터의 속도를 느리게
'>','.' : 볼륨메터의 속도를 빠르게
시스템 성능에 따라 볼륨메터의 동작 속도가 차이가 나는데 자신의 환경에
맞게 조정하면 된다.
'A'/'S' : 화면 밝기 조절
9.4. 디렉토리 관리기
F2 : 트리 정보 다시 읽기 F3 : 드라이브 변경
F6, @R : 방 이름 변경 F8, DEL : 방 삭제
SPACE : 음악 데이터 방(녹색)/지정한 방을 빨리 검색
~A 내지 ~Z : 드라이브를 빠르게 변경합니다.
9.5. 입력할 때 사용되는 글쇠들
ENTER : 입력 실행 ESC : 입력 취소
LEFT : 한 문자 왼쪽으로 RIGHT : 한 문자 오른쪽으로
^← : 한 단어 왼쪽으로 ^→ : 한 단어 오른쪽으로
HOME : 줄 처음으로 커서 이동 END : 줄 끝으로 커서 이동
BS : 왼쪽 글자 삭제 DEL : 오른쪽 글자 삭제
^T : 단어 삭제 ^Y : 행 전체 삭제
~SP : 한글/영문 입력 상태 전환
F8 : 특수 문자 입력 @F8 : 특수 문자 종류 선택
F9 : 한자 입력 @K : 2벌식/3벌식 전환
'프로그램설명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stalling Creative Plug and Play (PnP) Audio Cards on Windows NT 4.0 (0) | 2015.12.07 |
---|---|
사운드 블라스터 16 WE CD 구성 (0) | 2015.12.07 |
OCPLAY 추가사항 for Dos (0) | 2015.12.05 |
OCPLAY 사용 설명서 for Dos (0) | 2015.12.05 |
이것은 왕짤라 ( wang jalla ver 0.4 )의 광고입니다. (0) | 2015.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