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형별FAQ > 소비자가이드] 카드 상품별 이자율, 수수료 등 각종 거래조건 by 현대카드

kcyland 2022. 11. 4.
반응형

[유형별FAQ > 소비자가이드] 카드 상품별 이자율, 수수료 등 각종 거래조건

답변
【1. 이자율이란】

이자율이란 돈을 빌릴 때 지불해야 하는 가격입니다. 동 가격은 회원의 신용도 (채무, 소득, 연체기록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카드의 상품별 이자율은 보통 연율로 표기되는데, 연율이란 1년을 단위로 하여 정한 이율이라는 뜻 입니다.



【2. 이자율 및 수수료 변경시 카드사의 사전 고지의무】

신용카드사는 각종 이자율 인상시 전자우편(E- mail), 이용대금명세서 및 인터넷 등을 통하여 변경예정일 1개월 전에 회원에게 고지하여 드립니다.

동 고지 이외에도 카드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을 병행합니다.



【3. 할부이자율(수수료율)】

할부 결제는 할부기간에 걸쳐 동일 금액을 분할하여 지불하는 형태로 이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이용 개월수와 회원별 이용실적 및 신용도 등 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4.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는 회원의 이용실적과 신용도에 따라 손쉽게 이용 가능한 자금 대출입니다.

대출 관련 서류 제출 없이 카드사가 사전에 부여한 한도 내에서 언제든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도 ATM기, ARS, 인터넷 등 간편합니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개인 신용도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대출보다 이용이 편리한 반면, 이자율 수준은 높은 편입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 (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 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5.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은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 됩니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가능 여부 등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6.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란 신용카드대금 중 일정금액 (최소 10%~100%에서 결제비율 선택가능하되 최소 결제금액은 5만원) 이상만 결제하면 잔여대금에 대한 상환 이 자동으로 연장 되고 잔여 이용한도 내에서는 신용카드를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결제방식입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은 일시불 이자율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로 구분되며, 각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일시불 이자율은 일시불 이용금액 중 당월에 청구 되고 입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과되지 않고 이월되는 일시불 잔액에 대해서만 청구됩니다.

다만,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은 일정 신용도 이상의 회원만 이용 가능하고,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용 중에도 회원의 신용도 하락 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분 등에 대해서는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용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 이자율은 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 하실수도 있습니다.



【7. 연체이자율】

카드이용대금이 해당 결제일에 입금되지 않은 경우, 결제일을 기준으로 ‘익익일~입금완납일’까지 부과되는 이자를 의미합니다 (단, 결제일 다음날 대금 을 결제한 경우는 연체일수를 1일로 합니다).

연체이자율은 이용 상품별 회원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 연체이자 = 연체원금×연체이자율×연체일수÷365(단 윤년인 경우 366)

본인에게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내 ‘금융상품 비 교’나 여신전문금융협회 홈페이지 ‘신용카드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편, 결제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대금 미납시 익영업일 익일을 연체기산일로 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은행 등 결제계좌 금융회사의 영업시간 마감 후 당일 입금분에 대해서는 많은 카드사가 당일 정상결제로 처리하고 있으나 회사별로 세부 운영내용에 약 간씩 차이가 있는 만큼 해당 회사에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취급수수료】

기존에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및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거래의 경우 이용 건마다 업무처리 비용 명목으로 취급수수료가 부과되었습니다.

따라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용시 해당 이자율(수수료율) 이외에도 실질적으로 취급수수료만큼의 이자율 부담이 더 있었습니다.

그러나 '11년부터 취급수수료는 전면 폐지되었습니다.



【9. 자동화기기(CD/ATM) 이용 수수료】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및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을 자동화기기를 통해 이용하는 경우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는 기기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10. 휴대폰 알림서비스(SMS) 이용 수수료】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를 안내해드리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300원 정도의 수준입니다.

휴대폰 알림 서비스(SMS)를 이용하시면 도난·분실로 인한 부정사용 등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11. 신용정보 알림서비스 이용 수수료】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에 더하여 신용카드 발급정보,대출정보, 신용조회기록 정보 등에 대해서도 SMS와 이메일 등을 통해 안내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수수료 수준은 휴대폰 알림 서비스 이용 수수료에 비하면 높은 수준인 600~900원 정도입니다.



【12. 채무면제.유예상품 이용 수수료】

상품 가입자에게 질병,사망 등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카드 채무 금액을 면제해주는 상품 이용에 대한 수수료로 매월 카드 채무금액 대비 일정 율(일반적으로 0.5%내외)의 상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질문:
[유형별FAQ > 소비자가이드] 신용카드를 최대한 잘 활용 하는 방법

질문:
[유형별FAQ > 소비자가이드] 신용카드 선택 시 고려할 사항

답변
【1. 본인의 소비성향을 파악하라】

신용카드를 선택하기 전 본인이 주로 소비를 하는 업종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본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면 해당 인터넷 쇼핑몰 제휴카드를 발급받아 해당쇼핑몰 이용금액에 대한 할인서비스를 제공받는 것 이 좋을 것입니다.

혜택 별로 카드를 선택하고, 쓸 때마다 고려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체 가맹점에서 적립해 주고 시즌 별로 자주 쓰는 업종에서 더 적립해주는 캐시백 적립 카드를 발급받아 적립된 캐시백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여행시 항공편을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 제휴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받아 신용카드 이용금액을 항 공사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추후 항공권 구매 시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본인의 월평균 지출액을 파악하라】

신용카드 상품별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사용금액 등에 대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선택 전에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신용카드의 서비스 제공조건을 미리 살펴보신 후 본인의 월평균 지출액 범위 내에서 충분히 충족 가능한 조건의 신용카드 상품을 선택해야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월 사용금액 산정시 할인적용을 받은 금액은 사용실적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살펴보고 본인의 실적조건 충족 여부를 판단해 야 합니다.



【3. 연회비 부담을 고려하라】

신용카드 연회비는 카드사가 카드 발급, 대금명세서 발송 등 회원관리비용 및 부가서비스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부과하는 것으로 부가서비스 혜택이 많으면 연회비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국내외 겸용카드(VISA, Master Card, AMEX, JCB등)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내전용카드에 비해 연회비가 비싸고 국내 이 용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해외에서의 카드 사용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국내전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연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카드상품 선택 시 혜택】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카드상품을 선택하여 신용을 쌓을 경우 향후 해당 은행과의 거래에서 대출한도 증액이나 이자·수수료 할인 등 유리한 조건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